일본 여행 중 외국인에게 추천하는 전자 결제 서비스
일본에서 다양한 전자 결제 서비스가 보급되고 있습니다만, 일본을 여행하는 외국인에게 있어서, 어느 결제 방법이나 서비스가 추천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사용방법과 장점 등을 바탕으로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전자 결제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결제 서비스 추천 1: 신용카드
신용카드는 세계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기본적인 결제 수단이기에 가장 친숙한 결제수단입니다. VISA나 MASTERCARD, JCB,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등 국제적으로 통용 가능한 브랜드는 거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백화점과 일본 매장, 음식 체인점, 쇼핑몰, 편의점, 택시 등에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QR코드 결제나 교통계 IC카드 등 일본 독자적인 전자 결제에 별로 익숙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신용카드가 가장 무난합니다.
일본에서의 신용카드 사용방법: 점포에 따라 신용카드 사용방법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점포 주인에게 건네어 주인이 결제 단말에 꽂는 방법: 비밀번호 입력 또는 서명이 필요합니다.
손님이 직접 점포의 카드 결제기에 꽂아서 결제하는 방법: 비밀번호 입력 또는 서명이 필요합니다.
슬라이드 시키는 방법: 비밀번호를 입력 또는 서명이 필요합니다.
일정금액의 쇼핑: 비밀번호 입력과 서명이 불필요할 수 있습니다.
비접촉형 결제 서비스: 터치결제 대응의 신용카드의 경우
결제용 단말에 접촉하는 것으로 결제가 가능하여 비밀번호나 사인이 불필요해 지불이 완료됩니다. 일반적으로 카드의 표면에 터치 결제 마크가 붙어 있어 사용이 편리합니다. 그러나 일정 금액 이상을 지불하는 경우라면 비밀번호 입력과 사인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합니다.
일본에서의 신용카드 사용의 장점
일본 엔의 현금이 부족할 경우, 자국의 신용카드 1장으로 해결이 가능하다는 모두가 알고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본에서의 신용카드 사용의 단점
카드 사용 한도액에 대한 기본적인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일본에서는 신용카드 사용이 안 되는 곳이 생각보다 있을 수 있습니다. 일정 현금을 준비해 두는 것이 당황하지 않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해외에서 신용카드 사용 시의 수수료 절약하는 방법
원화결제차단서비스: 원화결제차단서비스를 미리 설정해 둔다면 이중 수수료를 예방하여 절약이 가능합니다. 또한 VISA나 Mastercard 등에 수수료를 지불하게 되어 실제 지불한 금액과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신용카드보다는 스이카나 파스모에 충전을 통해 일본엔을 편리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관련하여 따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결제 서비스 추천 2: 스이카(SUICA)
일본 여행 중, 전철과 버스 등의 대중교통을 자주 이동한다면 가장 편리한 결제수단입니다. 역의 발매기와 아이폰 유저, 애플페이 유저들은 보다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습니다. 전철과 버스, 기차 등을 탈 때마다 일일이 표를 구입하는 번거로움을 생략할 수 있는 편리한 수단입니다.
또한 단기 방일한 외국인을 위한 Welcome Suica (1000엔, 2000엔, 3000엔, 4000엔, 5000엔, 10,000엔)는 카드의 보증금 없이 28일간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보증금이 없으므로 귀국 시 환불할 필요가 없습니다.
스이카(SUICA)의 사용방법
스이카의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미리 충전해 둔 스이카 카드나 모바일 카드를 이용해 개찰구를 통과할 때나 지불 시에 전용 리더에 카드나 휴대폰을 갖다 대는 것만으로 결제가 완료됩니다.
스이카(SUICA) 충전방법
스이카는 JR의 각 역에 있는 발매기로 일본엔을 통해 구매 가능합니다. 스이카 카드를 만들 때는 최소 1000엔(500엔은 보증금)이 필요합니다. 그중 500엔은 보증금분이며 나머지는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기명식과 무기명식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생년월일과 이름, 성별 등의 정보를 적는 기명식은 등록한 정보를 바탕으로 재발행이 가능합니다. 기명인 외에는 철도나 버스를 이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스이카의 장점은 편의점을 비롯해 자판기, 쇼핑센터, 슈퍼마켓, 쇼핑 등에도 자유롭게 사용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스이카의 충전금액이 부족할 경우에는 편의점에서 일본엔을 지불하여 충전이 가능합니다.
스이카(SUICA)의 보증금과 잔액 환급 관련
혹시 기명식 SUICA의 보증금 반납을 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미도리 창구'에서 신분증명서와 함께 수속이 필요합니다. 요금의 잔액은 수수료 220엔을 공제하고, 보증금 500엔을 더한 금액이 환불된다고 합니다.
단기 방일을 위한 Welcome Suica 관련
Welcome Suica는 단기 방일 방문자를 위한 카드입니다. 보증금 환불이 불필요하므로 기념품으로 챙겨가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Welcome Sucia는 잔액에 상관없이 환불을 할 수 없다고 합니다. 사용가능한 금액의 예산을 짜는 것이 바람직하고, 편의점 등에서 잔액을 사용하고 간다면 아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또한 웰컴 스이카는 재고 확보를 위해 판매 장소와 구매 장수를 제한하고 있다고 합니다.
공항에 도착하기 전에 교통카드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PASMO(파스모)'를 등록하고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스모 발급은 현재 한국분들이라면 아이폰만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폰은 일본내에서 구입한 것이라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일본 여행] 🚃 일본의 교통 카드 파스모(PASMO) 모바일로 발급 받는 방법 및 파스모 사용 시 주의 점
Welcome Suica의 판매장소와 구매 가능 장수
나리타 공항 제1 터미널 역, 나리타 공한 제2, 제3 터미널 역, 도쿄 모노레일 하네다 공항 국제선 터미널 역, Welcome Suica 자판기 등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Welcome Suica는 기본적으로 1인당 1장으로 제한됩니다.
결제 서비스 추천 3: 파스모(PASMO)
파스모는 스이카와 같이 전자 화폐 기능을 갖춘 IC 카드 승차권입니다. 일본 체재 중 전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을 사용할 시에 매우 추천되는 결제 수단입니다. 역의 발매기로 충천이 가능하고 기차와 버스 등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표를 사는 시간과 수고를 덜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에 많이 사용 중입니다. 방일 외국인 전용의 PASMO PASSPORT (1,500엔)도 있어, 관동 지역을 비롯해 전국의 IC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전철과 버스, 쇼핑 시의 전자 결제 등으로 이용가능합니다.
파스모(PASMO) 사용법
전철 등의 개찰 시와 점포 등에서의 지불 시에 리더 근처에 갖다 대는 것만으로 완료됩니다.
파스모(PASMO) 구입 방법
구입은 PASMO 취급 사업자의 각 역의 발매기나 창구에서 일본엔을 통해 구입 가능합니다. 실물카드를 만들 때는 500엔의 보증금이 필요합니다. 기명식과 무기명식, 어느 쪽인가 선택이 가능하며, 기명식의 경우에는 성명과 생년월일, 성별 등의 정보가 필요합니다. 파스모의 충전금액이 떨어졌을 때는 편의점에서 일본엔을 지불하여 충전이 가능합니다.
[일본 여행] 🚃 일본의 교통 카드 파스모(PASMO) 모바일로 발급 받는 방법 및 파스모 사용 시 주의 점
단기 방일을 위한 여행자 전용의 PASMO PASSPORT의 판매 장소
PASMO PASSPORT의 구입 장소는 나리타, 하네다 공항을 비롯해 SKYLINER & KEISEI INFORMATION CENTER (공항 제2 빌딩 역 구내), Keikyu Tourist Information Center (하네다 공항 제3 너 미 널 역 2층 도착 로비층 개찰 옆) 그리고 수도권의 주요 각 역 등에서 여권과 발행수수료 500엔을 지불하면 구입가합니다.
단기 방일을 위한 PASMO PASSPORT의 사용처
웰컴 스이카와 마찬가지로 편의점과 소매점, 자판기, 대중교통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PASMO PASSPORT는 PASMO 지역 내의 대상 시설과 점포 등에서 제시한다면 유익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장점이라고 합니다.
단기 방일을 위한 PASMO PASSPORT의 보증금과 잔액 환불 관련
해당 PASMO는 보증금 반환 절차가 필요하지 않지만 Welcome Suica와 같이 잔액이 남아있어도 환불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최근 반도체 부족에 따라 SUICA와 PASMO의 기명식과 무기명식 모두 판매 정지를 한 적이 있습니다. 현지에서 구입하실 계획을 갖고 계신 분들은 미리 알아보시고 출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결제 서비스는 일본내에서 사용하기 편리한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가장 편리한 방법은 모바일을 통한 SUICA, PASMO, ICOCA 등을 발급받아 신용카드 등을 통한 충전이 가능합니다. 가장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별도의 포스팅을 통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본 여행] 🚃 일본의 교통 카드 파스모(PASMO) 모바일로 발급 받는 방법 및 파스모 사용 시 주의 점
https://link.coupang.com/a/bSe6zt
https://link.coupang.com/a/bSe2KS
https://link.coupang.com/a/bSe2Yv
https://link.coupang.com/a/bSe77z
https://link.coupang.com/a/bSe8jm
https://link.coupang.com/a/bSe8tE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참고]
위 글은 <日本で使える訪日外国人おすすめの電子決済は?特徴や使い方を徹底解説, https://livejapan.com/>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일본의 생활 문화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다면 아래를 클릭해 보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bMYFOT
[일본 여행] 🚃 일본의 교통 카드 파스모(PASMO) 모바일로 발급 받는 방법 및 파스모 사용 시 주의 점
[일본의 술 문화] 🍺 일본 편의점의 오 사케(お酒) 라인 업_추천 맥주 편
[일본의 술 문화] 🍋 일본의 편의점 추천 '오 사케 라인 업 _ 츄하이(チューハイ) 편'
'일본의 여행 문화 > 일본의 교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의 교통] 일본 교통계 IC카드 파스모(PASMO)와 스이카(Suica)의 차이 (11) | 2024.11.07 |
---|---|
[일본의 교통] 일본의 대중교통 '버스' 타는 법 (1) | 2024.03.05 |
[일본 여행] 🚃 일본의 교통 카드 파스모(PASMO) 모바일로 발급 받는 방법 및 파스모 사용 시 주의 점 (0) | 2024.0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