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Mr. Walle

일본의 음식 문화/일본의 면류

[너구리 우동] 너구리(타누키) 여우(키츠네), 우동소바에 동물 이름이 붙는 이유

미스터월리 2023. 10. 3. 19:17

 

 
컵라면(カップ麺) 중에서도 인기가 있는 일본의 '키츠네우동(きつねうどん)'이나 '타누키소바(たぬきそば)'는 면 요리의 정석입니다. 그런데, 우동이나 소바에 여우(きつね)나 너구리(たぬき)와 같은 동물의 이름은 어디에서 온 것일까요? 국내에도 ’너구리‘라는 이름을 가진 라면이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키츠네우동(きつねうどん)과 타누키소바(たぬきそば)의 이름에 얽힌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키츠네(きつね)와 너구리(たぬき)의 유래
아부라아게(油揚げ: 유부)가 올라간 '키츠네우동(きつねうどん)‘, 아게타마(揚げ玉: 튀김 튀겼을 때 나오는 튀김옷이 알갱이 모양으로 튀겨진 것)가 올라간 '타누키소바(たぬきそば)'이 대표적으로 동물 이름이 붙어 있는 면류 입니다.
 

 

 
키츠네 우동(きつねうどん)
키츠네 우동이라고 하면, 우동 위에 존재감 있게 얹혀있는 아부라아게(油揚げ: 유부)가 주인공입니다. 매콤 달콤하게 끊인 아부라아게(유부)는 다시(だし: 맛국물, 다시마 가다랑어 포, 멸치 등을 끊여 우린 국물 ( =出し汁))를 넣은 쯔유(つゆ: 다시마, 가다랑어포, 멸치 따위를 삶아서 우려낸 국물에 간장으로 맛은 낸 맑은 장국)와의 궁합이 뛰어납니다.
 

kitune udon
(이미지: 키츠네 우동, https://www.kurashiru.com/)

 

 

 
유부를 얹은 우동에 '키츠네(きつね)'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는 여우(きつね)가 유부를 좋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여우는 오곡풍양(五穀豊穣)의 의미가 담긴 '이나리노카미(稲荷神)'의 사용으로, 이나리 신사(稲荷神社)에는 예로부터 아부라아게(油揚げ: 유부)가 제공되어 왔습니다. 아부라아게( 油揚げ)를 공물로 올릴 수 있게 된 것은, 여우(きつね)가 사람들로부터 감사의 대상이 되고 있었다는 설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 옛날, 사람들의 밭을 휩쓸고 다니는 쥐는 매우 번거로운 존재였습니다. 그런 쥐를 잡아준 것이 여우(きつね) 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키츠네(여우)가 좋아하는 쥐를 튀긴 것을 '아부라아게(油揚げ)'라고 부르며 공물로 바치게 되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 후 종교상의 이유 등으로 두부의 아부라아게(油揚げ)를 올리는 것이 주류가 되었다고 합니다.
 

 

 
타누키 소바(たぬきそば)
타누키 소바(たぬきそば)의 재료라고 하면, 아게타마(あげ玉, 天かす라고도 함)입니다.  튀겨낸 아게타마는 바삭바삭한 식감이 좋지만 국물을 머금은 후의 식감은 부드러워지며 색다른 맛을 내게 됩니다. 아게타마(あげ玉)가 올라간 것을 이유에, 너구리(타누키)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는 재료가 아게타마나 파뿐이어서 심플하고 메인재료와 같은 내용물이 들어가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種(타네, 메인재료)+ぬき(빠짐, 없음) = 타네누키(재료없음)'이라 불렸고, 그것이 변하여 '타누키(たぬき, 너구리)'가 되었다는 설입니다. 아게타마(あげ玉)의 색조에서 타누키( たぬき, 너구리)가 이미지화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tanuki soba
(이미지: 타누키 소바, https://www.kurashiru.com/)

 

 

 
지역에 따른 호칭
키츠네우동(きつねうどん)과 타누키소바(たぬきそば)의 유래에 대한 설명지만, 이러한 내용도 지역에 따라 재료가 부분적으로 다릅니다. 키츠네(きつね) = 아부라아게(油揚げ), 타누키(たぬき) = 아게타마(あげ玉)를 떠올리는 것은 주로 간토지방의 북쪽 지역입니다. 키츠네우동이 인기인 오사카에서는 소바에 아부라아게 (油揚げ)가 올라간 것을 타누키(たぬき)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또한 교토에서는 다진 아부라아게(油揚げ)가 얹힌 갈분 우동(あんかけ: 칡뿌리를 짓찧어 물에 담근 뒤 가라앉은 앙금을 말린 가루)를 '타누키(たぬき)'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같은 재료라고 해도 그 지방에 따라 호칭이나 조합에 다양한 차이가 있다는 것이 흥미로운 사실입니다.
 
 


https://link.coupang.com/a/bM1CSR

Maruchan Midori Tanuki Soba 3.49-Ounce Units (Pack of 12) - 스낵/시리얼 | 쿠팡

쿠팡에서 Maruchan Midori Tanuki Soba 3.49-Ounce Units (Pack of 12)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스낵/시리얼 제품도 바로 쿠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coupang.com

https://link.coupang.com/a/bM1CNj

Nissin Donbei 닛신 돈베이 동일본향 키츠네우동 96g x 6개 - 라면 | 쿠팡

현재 별점 4.8점, 리뷰 152개를 가진 Nissin Donbei 닛신 돈베이 동일본향 키츠네우동 96g x 6개!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라면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참고>
<「きつねうどん」や「たぬきそば」どうして動物の名前がつく?【地域による違いも】> 을 참고로 작성하였습니다. (https://www.kurashiru.com/)

 
 
일본의 면요리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를 클릭해 보세요.
https://mrwalle.tistory.com/entry/%EC%9E%90%EB%A3%A8%EC%86%8C%EB%B0%94-%EC%9E%90%EB%A3%A8%EC%86%8C%EB%B0%94%E3%81%96%E3%82%8B%E3%81%9D%E3%81%B0%EC%99%80-%EB%AA%A8%EB%A6%AC%EC%86%8C%EB%B0%94%E3%82%82%E3%82%8A%E3%81%9D%E3%81%B0%EC%9D%98-%EA%B5%AC%EB%B3%84

[자루소바] 자루소바(ざるそば)와 모리소바(もりそば)의 구별

모리소바(もりそば')와 자루소바(ざるそば)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한국에서는 일본의 자루소바를 흔히 '판메밀'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리고 한국에는 ‘모리소바’라는 명칭보다는 자루

mrwalle.tistory.com

https://mrwalle.tistory.com/entry/%EB%A7%88%EC%A0%9C%EC%86%8C%EB%B0%94-%EC%95%84%EB%B6%80%EB%9D%BC%EC%86%8C%EB%B0%94%E6%B2%B9%E3%81%9D%E3%81%B0%EC%99%80-%EB%A7%88%EC%A0%9C%EC%86%8C%EB%B0%94%E3%81%BE%E3%81%9C%E3%81%9D%E3%81%B0%EC%9D%98-%EC%9C%A0%EB%9E%98%EC%99%80-%EC%B0%A8%EC%9D%B4%EC%A0%90

[마제소바] 아부라소바(油そば)와 마제소바(まぜそば)의 유래와 차이점

마제소바(まぜそば)의 역사 마제소바는 지금으로부터 약 10년 전, 나고야에 본점을 두고 있는 '멘야 하나비(麺やはなび”)에 의해서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이 가게 주인은 원래 나고야 발상의 명

mrwal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