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Mr. Walle

일본의 음식 문화/일본의 면류

[우동] 일본 우동의 기원

미스터월리 2023. 10. 10. 01:06

 
 

 
우동의 기원
우동의 처음은 중국으로 이해합니다. 실크로드를 건너 서쪽으로 전해진 것은 이탈리아 파스타가 되었고, 일본에서는 우동과 소바로 퍼져 나갔다고 합니다. 각 지역의 기후와 풍토에 따라 조금씩 변화하여 각지로 전파되어 간 것입니다.
한입에 '우동'이라고 해도 서민들이 일상적으로 먹던 것도 있고, 설날에만 먹던 것도 있습니다. 이나니와우동(稲庭うどん: 아키타현 남부 지역)은 오로지 진상품뿐이어서 일반인에게는 보급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수제 면, 자른 면 등의 제조법과 생면, 반생면, 건면 등 보존 방법도 다양합니다. 우동이 뿌리내린 지방에서 모두 공통적인 것이 양질의 밀을 얻을 수 있다는 것, 깨끗한 물이 있다는 것입니다. 다카가우동, 사레도우동, 지역차는 있지만, 옛날부터 일본에서 사랑받아온 음식 문화임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카가와(香川)우동의 전래
카가와현(香川県)에는 공법대사 구카이(弘法大師空海: 일본 헤이안 시대의 승려)가 당나라에서 우동 만들기에 적합한 밀과 제면 기술을 전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한편 면의 전래는 구카이 귀국 100년 전 견수사(遣隋使: 아스카(飛鳥)시대초에 일본에서 중국 수(隋)나라로 파견한 사절), 견당사(遣唐使: 나라시대부터 헤이안시대 초기에 걸쳐 일본이 당나라에 파견한 사절)의 시기라는 통설도 있습니다. 어쨌든 우동은 1000년 이상에 걸쳐 사누키인(讃岐人)에게 사랑받아 온 것 같습니다. 우동은 오랜기간의 생활밀착형 문화로 계승되어 오며 그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미지: 금비라제례도(金毘羅祭礼図), 오른쪽 끝이나 중앙 부근에 보이는 것이 우동집. 가게 앞에 오징어와 같은 간판을 내리고 있음, https://www.shikoku-np.co.jp/)

 
 

 
 
 

 

 

 

긴 길이 우동의 시작, 에도시대
사누키 우동에 대한 가장 오래된 자료는 고토히라궁(金刀比羅宮)의 대략적인 모습을 그린 '금비라제례도(金毘羅祭礼図)'에서 목격할 수 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300여 년 전인 겐로쿠 시대(1688~1704년)에 그려진 병풍 그림입니다. 신사의 모습뿐만 아니라 참배자나 처마를 잇는 상가의 모습이 미세하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 3개의 우동집도 보입니다.
구카이(空海)시대의 면은 경단을 으깬 듯한 형태였을 것으로 추측되며, 에도시대에 들어 지금과 같은 긴 우동이 되었다고 전해집니다.
 
 

 
 
일본 각지의 현지 우동을 조사해 보면 재미있게도 에도 시대에 지금의 형태가 된 우동이 매우 많습니다. 가츠오부시 육수를 이용한 요리도 에도 시대에 크게 발전했다고 합니다. 혼돈스러운 전국시대가 끝나고 평화로운 에도시대가 도래하면서 음식을 문화로 즐길 여유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1945년 '오사카 엑스포(大阪万博)', 사누키 우동(讃岐うどん) 명성의 시작
오사카 엑스포에서 사누키 우동을 판매한 경험이 있는 '교타루 스시 마시키항(京樽すし三崎港), 다카하시 야스오(高橋保男)에 따르면, 입사 2년차 당시 오사카 엑스포에서 '일식 스시 카이세키(和食 寿司 懐石)'에 대한 판매요청을 받아 스시와 우동을 판매했다고 합니다. 각국의 파빌리온 내에서도 레스토랑은 있었지만, 일반 방문객이 식사하는 레스토랑은 교타루와 또 다른 점포뿐이었습니다.
 
 

 
 
중앙광장점과 목요광장점은 우동 기계가 없고, 금요광장점은 우동을 자동으로 삶은 면기를 도입했습니다. 우동이 흐르고 자동으로 삶아지는 것은 당시에는 최신 설비였습니다. 사누키우동은 삶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해 봉지면(삶은 것)의 면을 삶아 따뜻한 우동을 제공했습니다.
 
 

 
 
당시 한 그릇에 100~150엔짜리 우동은 불티나게 판매되었습니다. 메뉴는 가케우동, 키츠네우동, 쓰키미우동(月見うどん, 츠키미우동), 텐뿌라우동(天ぷらうどん)의 4종을 판매했습니다. 특히 여름에는 개점부터 폐점까지 하루 종일 줄이 이어져 4개 점포에서 하루에 우동 4000그릇 이상이 팔린 날도 있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일본인들에게는 나이프나 포크로 먹는 음식보다는 젓가락에 익숙한 우동의 인기가 두드러졌다고 합니다. 또, 일본인은 면류를 좋아하고, 전국 각지에서 온 단체 고객이 많았기 때문에 '사누키 우동'에 대해 알 수 있었을 것입니다. 당시 오사카 엑스포를 계기로 '사누키 우동'의 인지도가 확산되었을 것으로 봅니다.
 
 

https://link.coupang.com/a/bM1yGv

미쯔칸 농축 쯔유, 500ml, 2개 - 장류 | 쿠팡

현재 별점 4.7점, 리뷰 8,551개를 가진 미쯔칸 농축 쯔유, 500ml, 2개!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장류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https://link.coupang.com/a/bM1ysb

면사랑 사누끼 우동면 (냉동), 230g, 8개입 - 간편식 | 쿠팡

현재 별점 4.8점, 리뷰 2,796개를 가진 면사랑 사누끼 우동면 (냉동), 230g, 8개입!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간편식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참고>
위 글은 <うどんの歴史>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s://www.hanamaruudon.com
 
 
우동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를 클릭해 보세요.

https://mrwalle.tistory.com/entry/%EB%84%88%EA%B5%AC%EB%A6%AC-%EC%9A%B0%EB%8F%99-%EB%84%88%EA%B5%AC%EB%A6%AC%ED%83%80%EB%88%84%ED%82%A4-%EC%97%AC%EC%9A%B0%ED%82%A4%EC%B8%A0%EB%84%A4-%EC%9A%B0%EB%8F%99%EC%86%8C%EB%B0%94%EC%97%90-%EB%8F%99%EB%AC%BC-%EC%9D%B4%EB%A6%84%EC%9D%B4-%EB%B6%99%EB%8A%94-%EC%9D%B4%EC%9C%A0

[너구리 우동] 너구리(타누키) 여우(키츠네), 우동소바에 동물 이름이 붙는 이유

컵라면(カップ麺) 중에서도 인기가 있는 일본의 '키츠네우동(きつねうどん)'이나 '타누키소바(たぬきそば)'는 면 요리의 정석입니다. 그런데, 우동이나 소바에 여우(きつね)나 너구리(たぬき)와

mrwalle.tistory.com

https://mrwalle.tistory.com/entry/%EB%8F%88%EB%B6%80%EB%A6%AC-%EC%9D%BC%EB%B3%B8%EC%8B%9D-%EB%8D%AE%EB%B0%A5-%EB%8F%88%EB%B6%80%EB%A6%AC%E4%B8%BC%E7%89%A9%EC%9D%98-%EC%9D%B4%ED%95%B4

[돈부리] 일본식 덮밥 '돈부리(丼物)'의 이해

돈부리(丼物)란 밥 위에 메인 반찬이 되는 건더기(具)를 얹은 형식의 음식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카츠동(돈카츠+돈부리), 텐동(텐푸라+돈부리) 등이 있습니다. 돈부리의 유래에는 여러 설이 있지

mrwal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