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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음식 문화/일본의 술 문화

[일본의 술 문화] 🍠 일본의 고구마 소주 3M 중 ‘마오(魔王, 마왕)‘의 역사와 이해

미스터월리 2024. 4. 20. 22:01

 
 
▶ 일본의 고구마 쇼츄 '마오(魔王, 마왕)'이란
고구마 소주 '마오(魔王)'는 일본의 프리미엄 이모쇼츄(고구마 소주) '3M'인, '마오(魔王), 무라오(村尾), 모리이조(森伊蔵)' 중의 하나입니다. 마오(魔王)는 오늘날 가장 대표적인 이모쇼츄로 불립니다. 세 종류의 이모쇼츄의 이름이 로마자 표기의 'M'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3M(쓰리엠)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모두 일급품으로 정가와 실제 유통가격의 차이가 나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이모쇼츄계의 전설로 불리는 '마오(魔王)'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https://store.shopping.yahoo.co.jp/)

 
프리미엄 쇼츄는 상품의 등급을 구별하기 위한 정의이며, 맛있는 쇼츄의 대표라고도 단언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러한 표현이 대중에게 침투하게 된 계기는 2003년 '3차 쇼츄의 붐' 이라고 불리는 때입니다.
정통 쇼츄는 전통적인 단식증류로 만드는 을류쇼츄중에서도 규정된 원료만을 사용하는 기준을 충족한 쇼츄를 말합니다. 고구마와 보리, 쌀의 원료 유래의 향과 풍미를 제대로 느낄 수 있기 때문에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습니다. 그중에서도 높은 퀄리티로 인기가 치솟아 공급이 적었던 쇼츄는 '프리미엄 쇼츄'라고 불리며 주로 인터넷을 통해 높은 가격에 거래되게 되었습니다.
'마오'는 프리미엄 쇼츄의 대표 격으로 인기가 높아 시장 가격이 급등한 가고시마의 이모 쇼츄 '무라오', '모리이조'와 함께 프리미엄 이모쇼츄 '3M'으로 불리게 된 것입니다.
 
 

 

 

 
▶ '마오(魔王, 마왕)'의 양조, '백옥의 이슬'을 만드는 시라타마노쯔유(白玉の露)
'마오'를 다루는 가고시마의 시라타마 양조는, 일본 본토 최남단의 쇼츄 양조장으로서 알려진 메이지 37년(1904년) 창업의 노포입니다. 전후는 우메슈(매실주)나 폰칸슈(감귤의 일종으로 담근 쇼츄) 등의 리큐어 제조를 실시하면서 '시라타마노쯔유'를 시작으로 하는 쇼츄를 만들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젊은 세대의 쇼츄 이탈이 우려되는 시기에, 당시의 사장이 세상에 내보낸 '마오'가 2000년대 전반의 본격 쇼츄 붐으로 대히트를 하게 됩니다. 강렬한 이미지를 전달하는 브랜드명과 함께 온더록(on the rocks, 얼음을 넣는)형태의 고구마 소주 마시는 방법을 세상에 내보이게 됩니다.
전국에 유명세를 떨치며 프리미엄을 확보한 상태에서도 규모 확대를 도모하지 않는 시라타마 양조는, 진정한 프리미엄 쇼츄를 정성을 다해 만드는 충실한 양조장으로서 전문가는 물론 애주가들 사이에서 높은 평가를 얻고 있습니다.
 
 

 

 

 
'마오(魔王, 마왕)'가 환상의 쇼츄라 불리는 이유
'마오'는 환상적인 쇼츄라는 별명을 갖고 있습니다. 마오를 찾는 수요에 비해 생산량이 그 인기를 받쳐주지 못해 시장에 나오더라도 바로 구매자가 등장하기 때문입니다. 인기 있는 술을 사 모아 비싼 값에 판매하는 중개인이 등장하기도 하고, 정가의 수 배가 되는 가격에 거래가 오고 가는 상태입니다. '마오'는 맛은 물론 이름에도 강렬한 임팩트가 있으며, 이에 대해 자주 언급되기에 잊기 어려운 이름이 되어있습니다.
 
 

 

 

 
위스키나 브랜디, 와인 등의 양주는 그 숙성 단계에서 술에 포함된 수분과 알코올 분이 통에서 스며 나와 원주의 양이 조금씩 감소합니다. 양주를 만드는 사람들은 재수를 바라며, 다음의 의미를 담아 이 감소분을 '텐시노와케마에(天使の分け前, 천사의 몫) 또는 텐시도 토리와케(天使の取り分, 천사의 몫)이라고 부릅니다. '마오(魔王, 마왕)'라는 이름에는 '천사를 유혹해 마계에 최고의 술을 조달하는 악마들에 의해 빚어진 특별한 술'이라는 내러티브가 담겨 있다고 합니다.
'마오'는 이 네이밍의 압도적인 임팩트를 몰아, 숙성주만의 온화한 풍미로 인기를 불러일으키며 본격 쇼츄 붐을 불러오게 됩니다. 이 가운데 '무라오'와 '모리이조'와 함께 '3M' 혹은 '가고시마고산케쇼츄(鹿児島御三家焼酎)'의 인기 종목이 된 것입니다.
 
 

 

 

 
'마오(魔王, 마왕)'의 맛과 인기의 비밀
마오의 특징은 기존의 이모쇼츄(고구마 소주) 특유의 '고구마스러움'을 느낄 수 없는 깔끔한 맛과 화려하고 프루티 한 향기와 여운에 있습니다.
특히 이모쇼츄가 각광받게 되는 본격 쇼츄의 열기는 원료 유래의 향과 맛을 특징으로 하는 '쿠로코지쇼츄(黒麹焼酎, 흑국소주: 오키나와의 아와모리(泡盛)가 원조가 되는 검은 누룩으로 만든 묵직한 감칠맛의 쇼츄)'의 전환점이기도 했습니다. 가볍고 마시기 쉬운 흰 누룩으로 쇼츄를 담그는 것 대신, 중후한 맛의 검은 누룩 담그기가 주목을 끌게 됩니다. 고구마의 고유의 맛을 억제해 사과의 향기를 연상시키는 음양향(吟醸香, 푸루티 한 향)을 이끌어 낸 '마오'는 이모쇼츄의 이미지를 한층 새롭게 합니다. 더불어 뜨거운 물과 어울린다고 하는 당시까지의 고정 관념을 뒤집고, 온더락(on the rock) 형태의 마시는 방법을 제창해 이모쇼츄의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어 내었습니다.
 
 

 

 

 
'마오(魔王, 마왕)'의 맛을 키우는 제조법의 특징
'마오' 맛의 비밀은 주로 누룩과 종류, 숙성에 있습니다. 물론 원료인 일본산 고구마와 쌀누룩, 담그기와 나눗물도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쇼츄는 주원료를 발효시켜 얻은 알코올 함유물을 증량해 만드는 술이지만 발효에 필수적인 것이 또 다른 원료인 누룩의 존재입니다. 이모 쇼츄에서는 대부분 쌀누룩이 사용됩니다. 쌀누룩은 찐 쌀에 곰팡이의 일종인 누룩균을 입혀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번식시켜 키워 만듭니다. 여기에서 사용하는 누룩균의 종류가 쇼츄의 맛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모 쇼츄(고구마 소주)에서는 주로 부드러운 향기와 맛을 가져오는 흰 누룩, 중후한 향기와 진한 맛으로 완성되는 경향이 있는 검은 누룩이 사용됩니다. 그러나 '마오'는 니혼슈에 사용되는 '황국'을 사용하여, 음양향(프루티한 향)을 연상시키는 고유의 화려한 향기를 만들어내게 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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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위 글은 <焼酎「魔王(まおう)」とは? プレミアム芋焼酎と呼ばれる理由と入手方法を紹介!, https://tanoshiiosake.jp/, 일본의 고구마 쇼츄 3M중 ‘무라오(村尾)’의 역사와 이해, https://mrwalle.tistory.com/entry/ >  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일본의 생활과 문화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다면 아래를 클릭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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