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이모쇼츄(芋焼酎)의 3M
일본의 이모쇼츄(芋焼酎, 고구마소주)의 3 대장은 '마왕(魔王)', 무라오(村尾), 모리이조(森伊蔵)'의 3가지로, 오늘날에 가장 대표적인 이모쇼츄로 불립니다. 세 종류의 이모쇼츄의 이름 앞에 로마자 표기의 'M‘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3M(쓰리엠)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모두 일급품으로 정가와 유통가격의 차이가 나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이모쇼츄계의 전설로 불리는 모리이조(森伊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리이조(森伊蔵)란
모리이조는 일본의 가고시마현의 다루미시에 있는 모리이조 주조(森伊蔵酒造)의 이모쇼츄(芋焼酎, 고구마쇼츄)의 브랜드명입니다. 모리이조 주조의 정가는 한 되 병에 2,860엔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주류전문점과 온라인 숍에서는 1만 4천엔 이상으로 고가에 판매됩니다. 모리이조의 가격은 상당한 고가로서 판매되며, 실질적인 정가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모리이조 주조는 가고시마 현의 소규모의 주조 회사입니다. 모리이조의 5대째 '모리가쿠시(森覚志)'가 제조하고 있는 쇼츄는 '모리이조' 한 종류뿐이라고 합니다. 라인업으로는 1800ml / 720ml, 모리이조를 3년간 숙성시킨 최고의 고쿠죠노 모리이조(極上 森伊蔵)와 10년간 더 숙성시킨 라쿠스이키슈 모리이조(蔵楽酔喜酒 森伊蔵) 4종류입니다. 주조의 곳간이 실제로 매우 좁다고 합니다. 바닥에 설치된 4석(약 720L)짜리 항이리가 50개뿐입니다.
모리이조(森伊蔵)가 정가보다 비싸게 판매되는 이유
모리이조는 중독성이 강한 이모쇼츄의 상식을 뒤집고, 이모쇼츄의 중독성이 없는 부드러운 맛에 의해서 현지 가고시마를 중심으로 모리이조만의 팬을 만들게 됩니다. 그리고 모리이조의 이름이 전국으로 퍼지는 계기가 된 것은 1996년 당시 프랑스의 자크 시라크 대통령이 '모리이조'를 자주 즐겨마신다는 소식이 신문을 통해 전해 지면서부터입니다. 이 기사를 계기로 모리이조의 인기가 확산되게 되며, 모리이조를 일반 유통에서 입수하기 어려운 상태가 되었다고 합니다.
모리이조의 당주 모리가쿠시 씨는 품질과 맛을 지키기 위해 생산량을 늘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압도적인 수요에도 불구하고 생산수가 턱없이 부족해 추첨이나 정가의 6배 가격에 구입하는 상황이 되었다고 합니다.
첫 번째 이유: 모리이조(森伊蔵)의 생산량이 적기 때문에
모리이조의 원료는 후쿠이현의 코시히카리 쌀누룩(福井のコシヒカリの米麹)과 가고시마산의 명품 토산물인 유기농 고구마 황금천관(黄金千貫)을 반년에 걸쳐 숙성시켜 '장독단지 담그기'로 제조되고 있습니다. 창업 이후 120년이 넘은 오늘날에도 생산량을 바꾸지 않고 연간 4 석분, 한 되 병으로 총 15만 병만 생산되고 있습니다. 인기 소주의 하나인 키리시마 주조와 비교하면, 매상 수량은 50만 석 가까이로 모리이조의 1만 배 이상이 됩니다.
모리이조의 인기 수요증가는 생산량을 늘리자는 제안을 여러 번 거절하고, 5대째 당주 모리가쿠시는 '내 능력으로는 이것으로 충분하다. 이 이상의 양을 더해 맛있는 술을 만들기는 어렵다'라고 거절하고 있다고 합니다.
두 번째 이유: 저명인사 평가의 영향
모리이조 주조는 예전에 평범하게 존재하던 쇼츄 주조사였습니다. 대기업에 의한 대량 생산 쇼츄에 밀려 경영난에 빠지기도 했습니다. 당시 뒤를 이은 5대째 당주가 지금까지의 구조를 처음부터 재검토해 모리이조를 운영하며 그 평가가 변화했습니다. 1996년에는 당시 프랑스 대통령 자크 시라크의 모리이조 관련 기사가 나며 저명인사들에게도 사랑을 받게 됩니다. 그 이후 쇼츄 팬뿐만 아니라 애주가들에게도 널리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오늘날에는 전 세계 주요 도시의 고급 호텔과 일식집으로 수출되며, JAL의 퍼스트 클래스에서 제공되는 등 고급스러운 이모쇼츄계의 명주가 되어 있습니다.
이모쇼츄 모리이조(芋焼酎 森伊蔵)를 정가에 구입하는 법
오늘날의 모리이조는 정가에 구입하기 가장 어려운 이모쇼츄라고 합니다. 정가와 상관없이 온라인에서는 매우 고가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모이이조를 손에 넣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모리이조의 술 판매 전화 응모에 신청하는 것입니다. 이외에는 다카시마야와 야마가타야 백화점 등에서 정가에 판매가 됩니다. 그러나 모리이조에 직접 전화해 추첨이 되는 방법과 마찬가지이며 직접 매장까지 갈 수 있는 분만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모리이조(森伊蔵) 주조의 추첨에 응모하는 방법
1. 모리이조 주조 전화 099-239-1111로 예약 추첨을 실시하여, 당첨되면 구입이 가능합니다.
2. 예약 추첨은 매월 15 ~ 25일까지
3. 추첨 결과는 익월 1 ~ 14일까지
4. 모리이조 주조에 전화를 걸어 추첨 결과를 확인합니다.
다카시마야 백화점의 추첨 판매에 응모하는 방법
1. 매월 1 ~ 10일까지 다카시마야 매장에 직접 방문하여 추첨용지를 적어냅니다.
2. 당첨자에게는 매월 19일까지 당첨 엽서가 도착하여 추첨한 다카시마야의 점포에 직접 상품을 가지러 갑니다.
3. 추첨할 수 있는 상품은 모리이조 720ml(금라벨) / 모리이조 1,800ml, 고쿠죠노 모리이조(極上 森伊蔵) 720ml입니다. 3가지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추첨 용지에 기입합니다. 당첨의 개수에 대해서는 그 달이나 점포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카시마야의 추첨 판매는 다카시마야에 직접 방문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전화보다 당첨 확률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달이 1년간 추첨에 응모를 해도 당첨되지 않는 분들이 많다는 후문입니다. 전화 추첨처럼 당첨 확률이 낮다고 합니다.
JAL 국제선의 기내에서 구입하는 방법
JAL 국제선의 퍼스트 클래스, 비즈니스 클래스 분 한정으로 1~3월 기간 기내에서 판매됩니다. 1인 1개 한정으로 신청은 가능합니다만, 역시 추첨을 통해 구입하게 된다고 합니다.
모리이조(森伊蔵)의 종류 및 가격: 모리이조 720ml (금라벨)
모리이조 1,800ml 레귤러 상품과 동일한 내용의 720ml 병입니다. 병의 라벨이 호화로운 금라벨 때문에 금라벨이라고도 불립니다. 정식 대리점인 다카시마야에서의 추첨 판매만 입수할 수 있는 매우 희귀한 종목으로 평가됩니다.
가격(세금포함) 2,860엔
온라인 가격(세금포함) 14,000 ~ 22,000엔
모리이조(森伊蔵)의 종류 및 가격: 모리이조 1,800ml
모리이조 1,800ml 병 (한 되병)은 모리이조 주조의 레귤러 상품입니다. 모리이조 주조에서 유일한 한 되 병의 브랜드입니다.
가격 (세금포함) 2,860엔
온라인 가격(세금포함) 18,000 ~ 30,000엔
모리이조의 종류 및 가격: 고쿠죠노 모리이조(極上 森伊蔵)
술창고 안에 있는 지하 동굴의 항아리에서 3년간 숙성된 고구마 소주로 모리이조 중에서도 드문 종류의 브랜드입니다.
가격(세금포함) 5,270엔
온라인 가격(세금포함) 19,000 ~60,000엔
모리이조의 종류 및 가격: 라쿠스이키슈 모리이조(蔵楽酔喜酒 森伊蔵)
모리이조 주조가 창업 120년을 기념해 판매한 종목입니다. 1년에 1회(12월 15일) 밖에 판매되지 않는, 극강의 쇼츄라고 불리는 모리이죠의 최고봉으로 평가받습니다.
가격(세금포함) 41,800엔
온라인 가격(세금포함) 66,000 ~ 100,000엔
모리이조 주조의 전화 추첨과 다카시마야의 추첨을 통해 2구를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정가 구입의 기회를 노려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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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위 글은 <入手困難な焼酎「森伊蔵」とは?値段や購入方法などを徹底解説!, https://www.stock-lab.com/> , <[일본의 술 문화] 🍠 일본의 고구마 소주 3M 중 ‘모리이조(森伊蔵)’의 이해, https://mrwalle.tistory.com> 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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