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Mr. Walle

일본의 음식 문화/일본의 술 문화

[일본 술문화] 이자카야 첫 잔 ‘맥주편’ 발포주 맥주 차이

미스터월리 2023. 6. 15. 16:13

 

 
일본을 여행할 때, 대부분의 여행객은 이자카야(居酒屋)에 들러 다양한 안주와 술을 즐기게 됩니다. 술을 즐길 줄 모르는 분들도 안주를 즐기는 재미로 이자카야에 들러봐도 좋습니다. 이자카야의 안주들은 대부분 작은 접시에 적은 양의 요리가 나오기 때문에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당신은 첫 잔으로 무엇을 마시겠습니까?"
이자카야에 가면, 안주가 나오기 전에 바로 술 주문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첫 잔에 어떤 술을 가장 많이 마시는지 질문을 했다고 합니다. 술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질문을 한 결과 맥주(53.3%)라고 답한 사람이 가장 많았다고 합니다. 이어 발포주, 가게 별 특징이 있는 맥주, 또는 제3의 맥주(19.8%), 다음은 츄하이와 사워 칵테일(13.3%)의 순서였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갈증해소를 위한 청량감을 목표로 첫 잔을 주문하지 않을까 추측해 봅니다.
 

 
일본의 이자카야에서는 "일단 맥주!"라는 말은 자주 나오는 표현입니다. 드라마 등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맥주 또는 발포주. 제3의 맥주에 70%의 선호도를 보였습니다. 그 선호도 중 남성의 경우는 80% 이상, 여성의 경우는 20% 포인트 낮은 60%였다고 합니다.
 


 

namabiru
(이미지: 나마비루(생맥주), https://tanoshiiosake.jp/9799)

 
일본의 이자카야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술의 종류와 이름을 알고 간다면 보다 즐거운 시간이 될 것입니다. 또 자신과 맞지 않는 술을 걸러내기 위해서라도 메뉴에 대해 기본적인 이해를 하고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맥주(ビール), 발포주(発泡酒), 제3의 맥주(第三の ビール)의 차이
맥주와 발포주, 제3의 맥주는 모두 호박색을 한 발포성 알코올음료입니다. 주세법에 의해 기준이 마련되어 맥아를 사용하는 비율이 50% 미만이거나 맥주에서 사용 가능한 부원료의 양을 초과한 것이 발포주입니다.
 

 
또 보리에서 추출한 스피리츠(Spirits, 알코올 성분이 강한 증류주, 진·럼·위스키·보드카 등)를 첨가하거나 맥아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신장르'나 '제3의 맥주'로 불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비교적 가격이 저렴해 손쉽게 맥주와 같은 맛을 즐길 수 있는 종류도 출시되는 중입니다.
 

 
맥주(生ビール; 나마비루)와 캔맥주(缶ビール; 칸비루)의 차이
일본에서 제조되는 대부분의 맥주는 '생맥주(나마비루)'이기 때문에, 공장에서 출하될 때의 통, 병, 캔 중 어느 용기에 담느냐의 차이 밖에 없다고 합니다. 맥주잔에 나오는 술집의 맥주도 병맥주와 캔맥주도 모두 '생맥주(나마비루)'인 것입니다.
 

 
나마츄(生中;なまちゅう)와 츄나마(中生;ちゅうなま) 의 차이
이자카야를 방문하게 되면, 여기저기서 첫 잔을 주문하는, '나마조키 오네가이시마스'라는 소리가 들립니다. 그리고, 때에 따라서는 그것을 나마츄(生中; なまちゅう)라고 지칭하기도 합니다. '나마츄(生中)'란 생맥주의 맥주잔이라는 약칭으로 쓰이는 단어입니다. 점포에 따라서는 생맥주 잔을 '생소(生小), 생중(生中), 생대(生大)'라고 표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나마츄(生中)를 주문하면 나마조키(生中ジョッキ; 生jug, 손잡이가 달린 맥주잔)를 가져옵니다. 결론적으로 나마츄(生中;なまちゅう)도 츄나마(中生;ちゅうなま)도 생맥주의 맥주잔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츄나마(中生;ちゅうなま)라고 표현하는 지역이나 이자카야에서는 작은 맥주잔은 소생(小生), 중생(中生), 대생(大生)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점포에 따라서는 '발포주'의 나마조키(中ジョッキ;生jug, 손잡이가 달린 큰 맥주잔)를 가리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점원에게 확인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혹시 메뉴 중에 나마츄(生中;なまちゅう)가 없다면, '생맥주(生ビール) 중, 나마조키(中ジョッキ; 生jug, 손잡이가 달린 큰 맥주잔)'를 주문한다면 가장 정확합니다. "나마비루 노 나마조키 오네가이시마스"라고 하면 되겠습니다.
 

 
생맥주 (나마비루; 生ビール) 잔의 양의 가늠
일반적으로 생맥주 잔의 양은 거품을 포함해 350~500ml로 폭이 넓어 이자카야에 따라 다릅니다. 이자카야에서는 맥주 브랜드가 만든 맥주잔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사이즈는 300~800ml로 차이가 좀 있습니다. 거품을 포함하지 않으면 맥주만의 양은 250ml~350ml가 기준이 된다고 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츄하이(チューハイ), 하이볼(ハイボール), 사워(サワー)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bShEfQ

미즈칸 농축 쯔유, 500ml, 1개 - 쯔유 | 쿠팡

현재 별점 4.8점, 리뷰 984개를 가진 미즈칸 농축 쯔유, 500ml, 1개!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쯔유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https://link.coupang.com/a/bShD2o

면사랑 차슈돈코츠라멘 (냉동), 331g, 9개 - 기타냉장/냉동면 | 쿠팡

현재 별점 4.6점, 리뷰 3257개를 가진 면사랑 차슈돈코츠라멘 (냉동), 331g, 9개!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기타냉장/냉동면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https://link.coupang.com/a/bShFmS

하우스 바몬드 카레 중간매운맛 12인분 - 카레/즉석카레 | 쿠팡

쿠팡에서 4.8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63 제품도 바로 쿠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coupang.com

https://link.coupang.com/a/bShFtg

토로케루 맛을 꾹꾹 녹여넣은 카레 달콤한맛 2개입, 140g, 1개 - 카레/즉석카레 | 쿠팡

쿠팡에서 4.0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4 제품도 바로 쿠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coupang.com

https://link.coupang.com/a/bShFBy

에스앤비 녹는 스튜 크림 140g, 140g, 1개 - 기타즉석식품 | 쿠팡

쿠팡에서 3.9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19 제품도 바로 쿠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coupang.com

https://link.coupang.com/a/bPgEcv

일본의 생활과 문화에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를 클릭해 주세요.
[일본의 술 문화] 세 번에 나눠 마시는 일본의 술 문화 산산쿠도(三々九度, 삼삼구도)에 대한 이해

[일본의 술 문화] 세 번에 나눠 마시는 일본의 술 문화 산산쿠도(三々九度, 삼삼구도)에 대한 이

일본의 산산쿠도(三々九度, 삼삼구도)는 결혼식 등의 의식을 행하는 자리에서 술을 마시고 서약을 맺는 의식을 말합니다. 산산쿠도의 배경과 그 의식에서 사용되는 '三(삼, 3)'과 '九(구, 9)에 담

mrwalle.tistory.com

[일본의 여행 문화] 🍱 일본의 철도역 도시락 '에끼벤(駅弁)'의 유래와 이해

[일본의 여행 문화] 🍱 일본의 철도역 도시락 '에끼벤(駅弁)'의 유래와 이해

에키벤(駅弁)에키벤은 일본의 철도역에서 판매하는 벤토(弁当, 도시락)를 말합니다. 일본 각 지역과 그 노선에 해당하는 개성 있는 에끼(駅, 역)와 벤토(弁当, 도시락)를 합쳐 가리키는 말입니다.

mrwalle.tistory.com

[일본의 술 문화] 🍠 일본의 고구마 소주 '이모쇼츄(芋焼酎)' 탑 4 선!

[일본의 술 문화] 🍠 일본의 고구마 소주 '이모쇼츄(芋焼酎)' 탑 4 선!

일본 이모쇼츄(芋焼酎) 순위 제4위: 사츠마주조의 사츠마 시라나미(さつま白波)  전국 순위 4위에 속하는 사츠마주조(薩摩酒造)의 사츠마 시라나미(さつま白波) 이모쇼츄입니다. 오늘날 쇼츄의

mrwalle.tistory.com

[일본의 술] 니혼슈 '쿠보타(久保田)'

[일본의 술] 니혼슈 '쿠보타(久保田)'

쿠보타(久保田)란창업 당시의 상호명이 '쿠보타야(久保田屋)'의 이름을 따서 오늘날의 ‘쿠보타'라는 이름에 정착합니다. 쿠보타는 담백하고 깊은 맛이 있어, 연령과 성별에 상관없이 인기가 높

mrwalle.tistory.com

[일본 술문화] 이자카야 첫 잔? '하이볼, 츄하이, 사와' 편

[일본 술문화] 이자카야 첫 잔? '하이볼, 츄하이, 사와' 편

일본을 여행할 때, 대부분의 여행객은 이자카야(居酒屋)에 들러 다양한 안주와 술을 즐기게 됩니다. 술을 즐길 줄 모르는 분들도 안주를 즐기는 재미로 이자카야에 들러봐도 좋습니다. 이자카야

mrwal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