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 여행을 가게 되면 편의점부터 고급 디저트 가게까지 어디에서나 쉽게 볼 수 있는 디저트 '푸딩(일: プリン, 푸링)이 있습니다. 남녀노소에게 인기가 있는 푸링, 일본 내에서 다양한 종류가 소개되고 있고 가정 내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푸딩(pudding)의 발상지, 영국
푸딩이 탄생한 나라는 영국입니다. 원래 푸딩이라고 불렸으며, 영국 선상에서 처음 만들어졌습니다. 항해 중에는 배에 있는 음식을 능숙하게 사용하여 요리를 해야 합니다. 그러한 이유로 요리 후 남은 고기나 야채를 버리는 것이 아니라 계란물에 넣어 쪄서 활용을 했습니다. 이것이 푸딩의 시작이라고 봅니다.
뱃사람들이 생각한 푸딩의 맛은 육지에도 전해져 고기와 야채가 아닌 과일과 빵 등을 재료로 사용하여 달콤한 푸딩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18세기 말경에는 재료를 계란물과 함께 찌는 요리가 아니라 계란물만을 굳힌 커스터드푸딩이 주류가 된 것 같습니다.
오늘날의 푸딩(pudding), 커스터드 푸딩
오늘날 전 세계에서 푸링 또는 푸딩으로 알려진 음식은 '커스터드푸딩'입니다. 발상지가 된 배에서 먹던 푸딩과는 달리 달걀물에 우유와 설탕을 넣어 찐 달콤한 과자입니다. 발상지인 영국에서는 푸딩이라고 하면 찜요리 전반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일본인들의 푸딩이라고 하면 바로 떠오르는 것은 계란의 소박한 단맛을 느낄 수 있는 것은 커스터드푸딩(custard pudding)입니다.
https://link.coupang.com/a/bShzO4
https://link.coupang.com/a/bShzZM
https://link.coupang.com/a/bShz7W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일본에 푸딩(pudding) 이 전해진 배경
오늘날의 푸딩, 즉 커스터드푸딩이 일본에 전해진 것은 18~19세기경입니다. 유럽에서 탄생한 푸딩이 일본인에게 친숙한 디저트가 된 배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푸딩이 일본에서 보급되기 시작한 것은 에도시대 후기, 1872년에는 서양요리통이라는 요리서 내에 '폿딩구(ポッディング)'라는 이름의 요리로 소개되었습니다. 일본에 들어왔을 때는 레스토랑에서 먹을 수 있는 희귀한 음식이었지만 20세기 후반에 푸딩가루가 출시되면서 가정에서 만들 수 있는 디저트로 확산되었습니다.
오늘날의 푸딩의 정석이라고 할 수 있는 그리코(グリコ)의 푸친푸링(プッチンプリン)이 출시된 것은 1972년입니다. 그 후 찐 푸딩뿐만 아니라 구운 것이나 굳힌 것이 등장하면서 푸딩의 식감이 다양하게 변모해 갔습니다.
푸딩(pudding)의 날
일본에서는 5월 25일이 푸딩의 날로 제정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매월 25일이 푸딩의 날로 일본 기념일 협회에 인정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하요유업주식회사(オハヨー乳業株式会社)가 25일 푸딩을 먹고 '닛코(싱글벙글)'했으면 하는 바람이 담긴 기념일을 말합니다. 2010년 푸딩의 날이 제정되어 25일은 푸딩 신상품 어필을 하기에 적합한 것으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만드는 법에 따른 푸딩(pudding)의 종류
오늘날 가장 많이 사용하는 푸딩의 만드는 방법은 대략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찐 푸딩: (蒸し プリン, 무시푸링 ): 푸딩을 찌는 방법은 가장 오래된 방법입니다. 계란물을 틀에 넣고 쪄서 계란을 굳힙니다. 가정에서 쉽게 만들 수 있도록 프라이팬이나 밥솥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열을 부드럽게 전달하여 쪄서 생기는 푸딩은 탄 자국이 없이 입안에서 녹는 식감을 개성으로 자랑합니다.
구운 푸딩(焼き プリン, 야키푸링): 겉면에 노릇노릇한 것이 특징인 구운 푸딩은 찌는 타입과 사용하는 재료는 같지만 오븐에 굽는 방법입니다. 고소한 향과 깔끔한 구운 맛이 포인트입니다. 제대로 된 포만감을 위한 식감이 구운 푸딩의 매력이라고 합니다.
케미컬 푸딩(ケミカルプリン): '찌는 법'과 '굽는 법'이 아닌, 굳히는 방법을 통해 만드는 푸딩을 '케미컬 푸링(ケミカルプリン)이라고 합니다. 계란을 열로 굳히는 것이 아니라 응고제를 사용합니다. 불 조절이 필요 없기 때문에 요리를 잘 못하는 분들도 쉽게 도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일본 가정에서 먹을 수 있게 된 것은 20세기 후반입니다. 최근 커스터드푸딩은 스테디셀러이지만 다양한 방법으로 만든 푸딩에 대해 이해를 하고 먹을 수 있다면, 만드는 방법에 따른 개성을 느끼며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https://link.coupang.com/a/bSfcAZ
https://link.coupang.com/a/bSfho2
https://link.coupang.com/a/bPnMMA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참고>
위 글은 <プリンの発祥は?蒸し料理からプディングになるまでの歴史> 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s://kitanokashi-kafuu.com/)
일본의 문화와 생활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를 클릭해 보세요.
[센베이] 일본의 전통 과자 베이카(米菓)의 역사, 아라레(あられ)와 오카키모치(おかきもち), 오센베(煎餅)의 이해
[닌교야키] '신참자' 카가 교이치로 형사를 따라가는 도쿄 니혼바시 닌교마치의 '닌교야키'
[오미야게] 일본의 토산품 ‘오미야게(お土産)'의 유래
[일본의 음료] 🍵 1. 일본의 녹차, 오차(お茶)의 역사와 이해
[일본의 간식] 🐟 한국의 붕어빵, 일본의 '타이야키(たい焼き,도미구이)'의 유래
[오미야게] 시즈오카 현의 명물 오미야게, 우나기파이(うなぎパイ) 등 소개
[지역 특산품-오미야게] 오사카 주민의 추천 명물, 몽쉐르의 도지마롤(堂島ロール)
[일본의 간식과 디저트] 가장 둥글고 아름다운 달, '모나카(最中)'
'일본의 음식 문화 > 일본의 간식과 디저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의 간식과 디저트] 일본의 전통 과자 베이카(米菓)의 역사, 아라레(あられ)와 오카키모치(おかきもち), 오센베(煎餅)의 이해 (1) | 2023.10.22 |
---|---|
[일본의 간식과 디저트] 야키푸링(焼きプリン), 망고푸링(マンゴープリ), 우유푸링(牛乳プリン) 등 푸딩에 대한 정의 (0) | 2023.10.06 |
[일본의 간식과 디저트] 일본의 남반과자(南蛮菓子), ‘나가사키 카스테라’의 유래 (0) | 2023.0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