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스테라의 시작
일본에서 카스테라가 생겨난 시기는 포르투칼의 무역상과 기독교 선교사들에 의한 교류가 발생한 때와 그 맥을 같이 합니다. 역사를 살펴보면, 1543년 다네가시마(種子島, 규슈 남쪽의 섬)에 포루투칼인이 표착하면서 일본과 포르투칼의 교류가 시작됩니다. 그 후에도 프란치스코 자비에르가 가고시마(鹿児島)에 선교차 일본을 방문하는 등 포르투칼과의 연결고리가 증가했습니다. 그때 무역상과 선교사들에 의해 카스테라가 전해졌고, 카스테라를 포함한 남만과자(南蛮菓子)라고 불리는 다양한 과자들인, 보로, 콤페이토, 카스테라, 아르헤이토(有平糖: 흰 설탕과 엿을 함께 고아 막대 모양으로 만든 사탕), 비스킷, 빵 등이 동시에 일본에 전해졌습니다.
일본 내 카스테라의 보급 시기, 메이지 이후
남만과자(南蛮菓子)가 전해지면서 크리스토 신자들이 가속화되면서 쇄국이 시작되었습니다. 쇄국에 의해 무역도 제한되었기 때문에 카스테라가 전국적으로 확산된 것은 쇄국이 풀린 문명개화 이후인, 메이지 시대에 들어서면서부터 입니다. 그로부터 오랜 시간이 흘러 쇼와(昭和) 중기의 분메이도(文明堂: 1900년(메이지 33년, 나가사키에서 생겨난 카스테라와 화과자를 제조 판매하는 전통 있는 가게)의 광고가 유명해지면서 일본 전국에 카스테라의 이름이 퍼져 나갔습니다.
카스테라 탄생의 배경, 설탕 무역
과거에는 설탕은 매우 귀중한 재료였습니다. 그러나 쇄국 시기에도 세계와 연결되어 있던 나가사키는 설탕이 풍부한 곳이었습니다. 따라서 설탕을 사용한 달콤한 맛의 카스테라와 달콤한 남만과자가 많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나가사키를 비롯한 규슈는 다른 지역에 비해 요리의 양념이 달콤한 맛을 내었습니다. 그것이 설탕이 풍부하여 평소에 사용될 수 있었던 배경이 있습니다.
카스테라는 화과자(和菓子)? 양과자(洋菓子)?
카스테라는 해외에서 온 과자이기 때문에 서양과자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역사적 배경으로 분류해 보면 카스테라는 일본과자를 뜻하는 화과자입니다. 카스테라는 포르투갈에서 전해진 남만과자이지만, 서양으로부터 받아들인 것을 일본인의 취향에 맞게 만들거나 만드는 방법을 바꾸면서 직사각형의 현재 카스테라의 형태로 자리 잡았습니다. 포르투갈에서는 '카스 테라'라는 이름의 과자나 비슷한 외형의 과자가 없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카스테라는 일본 독자적인 화과자라고 정의 내려집니다.
‘카스테라'의 어원
각 나라마다 고유의 의미를 뜻하는 디저트가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에클레어는 프랑스어로 번개, 밀푀유는 프랑스어로 천 장의 잎, 판나코타는 이탈리어로 조리한 크림을 의미합니다. 위에 언급했듯이 포르투갈에는 '카스테라'라는 이름의 과자가 없습니다. 따라서 카스테라가 포르투칼 과자의 이름을 따서 붙여진 것은 아닙니다.
이름의 유래: 1. 카스틸라 왕국설
당시 일본인이 과자 이름을 물었더니 포르투갈인이 ‘보로 데 카스틸라 (카스티라 왕국의 과자다)’ 라고 대답했다고 합니다. 그것으로부터 '이 과자는 카스텔라다'라고 착각을 하면서 이름이 퍼졌다는 것이 카스틸라 왕국설입니다. 카스틸라 왕국은 1035년부터 1715년까지 번성한 왕국으로 지금의 스페인이 그에 해당합니다.
이름의 유래: 1. 카스티요(스페인어의 성) 설
스페인에서는 성을 '카스티요'라고 합니다. 과자를 만들 때 스페인 사람들은 성처럼 높아지라는 구호와 함께 머랭을 단단히 했습니다. 그 말을 듣고 외워서 '카스테라'라고 말하게 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나가사키 카스텔라의 원형의 두 가지 설
오늘날의 직사각형 형태의 카스테라는 일본의 독자적인 과자로 보급되었습니다. 하지만 카스텔라가 전해진 당초의 형태는 달랐던 것 같습니다.
카스테라의 원형설: 스페인의 비스코초
비스코초는 스페인어로 '두 번 굽는 것'을 의미하며, 당시에는 스페인 해군의 보존식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두 번 굽기 때문에 라스크처럼 바삭바삭한 식감의 과자입니다. 유명 카스테라점의 가게에서도 비스코초를 재현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재료도 카스테라와 같고 굽기 전 카스테라의 포근함을 고려한다면, 비스코초가 원형이라는 설도 일리가 있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bPnPCX
https://link.coupang.com/a/bPnPQZ
https://link.coupang.com/a/bSfHnW
https://link.coupang.com/a/bSfCR8
https://link.coupang.com/a/bSfCZH
https://link.coupang.com/a/bSfCck
https://link.coupang.com/a/bSfCuU
https://link.coupang.com/a/bSfGNB
https://link.coupang.com/a/bSfC8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참고>
위 내용은 <長崎カステラの歴史を解き明かそう!>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https://cake.jp/mag/castella/)
일본의 생활 문화에 대해 더 궁금하다면 아래를 클릭해 보세요.
[일본의 간식] 🐟 한국의 붕어빵, 일본의 '타이야키(たい焼き,도미구이)'의 유래
[다이후쿠] 일본의 디저트 찹쌀떡 '다이후쿠(大福)'의 유래와 역사. 1위 우지맛차 다이후쿠, 2위 가코이 우메 소개
[가고시마] 🍧 가고시마의 명물 백곰빙수 ‘텐몬칸 무쟈키(天文館のむじゃき)' 소개 및 가격정보
[🎁오미야게] 홋카이도(北海道)의 명물 토산품, '시로이고이비토(白い恋人)'의 유래
[점보슈] 일본 여행 디저트 점보슈 유래 편의점 추천. 1
'일본의 음식 문화 > 일본의 간식과 디저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의 간식과 디저트] 야키푸링(焼きプリン), 망고푸링(マンゴープリ), 우유푸링(牛乳プリン) 등 푸딩에 대한 정의 (0) | 2023.10.06 |
---|---|
[일본의 간식과 디저트] 일본의 양갱, 요캉(羊羹, 요-칸)의 역사와 유래 (1) | 2023.08.26 |
[일본의 간식과 디저트] 일본 디저트의 스테디셀러 '도라야키(どら焼き)'의 유래 (0) | 2023.08.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