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야키(たい焼き)의 유래 🐟 |
타이야키는 메이지 시대 후기 1909년, 도쿄가 발상지입니다. 오사카 출신의 고베 세이지로(神戸清次郎)가 도쿄에서 오늘날의 나니와야소우혼텐(浪花屋総本店)을 열었습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이미 판매되고 있어 이마가와야키(今川焼き)를 베이스로 신메뉴 개발을 통해 타이야키를 만들게 됩니다.
타이야키(たい焼き)를 만들게 된 계기 🐟 |
이마가와야키는 판매가 저조한 상품이었습니다. 이마가와야키 자체는 널리 알려져 있었지만, 세이지로 가게에서 판매하고 있던 이마가와야키는 사람들이 별로 찾지 않는 비인기 상품이었기에 매출이 부진했던 것이 이유였습니다.
신지로 씨는 그러한 위기를 넘기 위해 개발에 나섰습니다. 이마가와야키의 레시피나 재료는 유지하고, 형태만 변화를 주게 됩니다. 일본에서는 도미를 행운의 선물로 여겨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아 왔기에, 그 모양을 디자인에 응용하여 '경사스러운'이란 뜻의 의미를 담아 '메데따이(めでたい, 경사스러운)'의 과자임을 강조하게 됩니다. 디자인과 감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감성 마케팅의 성공케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는 대성공이었고, 도미 모양으로 구워낸 '타이야키(たい焼き, 도미구이)'는 일본인에게 호응받으며 빠른 시간 안에 보급되어 전국으로 확산되기 시작합니다.
서민 간식으로 자리잡은 타이야키(たい焼き) 🐟 |
오늘날의 타이야키는 서민의 간식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포장마차와 맛집 탐방의 정석으로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쇼와시대 후기에는 타이야키를 주인공으로 한 동요가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며 그 인기와 이미지가 정착되기에 이릅니다.
타이야키 맛의 종류도 다양해지며 팥가루와 초콜릿, 크림, 잼, 치즈 등과 같은 재료를 사용하여 손님들의 취향에 폭넓게 반영하게 됩니다. 오늘날에는 도쿄뿐만이 아닌 전국 어디에서도 구매하여 맛볼 수 있는 타이야키입니다.
타이야키(たい焼き) 의 특징 🐟 |
타이야키(たい焼き)의 식감: 타이야키는 고급 생선 도미를 모티브로 디자인하여 구워낸 와가시(화과자, 일본과자)입니다. 타이야키는 기본 재료인 밀가루를 물에 푼 반죽을 형틀에 붓고 팥고물을 넣어 양면을 바삭하게 구워내어 만든 생과자입니다. 심플한 레시피로서 진한 앙금의 감칠맛과 고소한 식감에 인기가 많은 것입니다. 타이야키는 탄산음료를 첨가한 것이 많은데, 독특한 고소함과 노릇노릇한 빛깔과 맛이 나는 것은 탄산음료의 효과라고 합니다.
타이야키의 팥 취향: 타이야키의 내용물 중 단연 인기의 최고 품목은 팥입니다. 타이야키처럼 껍질이 단단한 과자의 경우 으깬 팥고물보다 으깨지 않아 덩어리 진 팥고물이 더 잘 맞다는 평가입니다. 물론, 으깬 팥고물을 좋아하는 분들도 많아 양쪽으로 호불호가 나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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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야키의 모양: 타이야키의 외관은 도미 말고는 있을 수 없습니다. 타이야키 명칭의 유래이기도 하기 때문에 오래전부터 일본인에게 사랑받아 온 도미에 대한 신뢰성은 변하지 않습니다. 한국의 붕어빵처럼 머리부터 먹을까 꼬리부터 먹을까 고민하면서 먹는 것은 타이야키를 먹을 때의 즐거움 중 하나입니다. 입으로 맛보기 전에 눈으로 즐기면서 먹을 수 있는 즐거운 과자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타이야키의 다양한 판매처: 타이야키는 화과자로서 가격이 적당하고, 편의점과 슈퍼 등 근처에서도 살 수 있습니다. 점포마다 다른 맛을 즐길 수 있기에 행운의 도미야키는 찾아다니며 즐기는 행위에 대해서도 평가를 받습니다. 도미야키의 의미처럼 '경사스러운' 이야깃거리가 많은 것이 장점입니다.
타이야키를 만날 수 있는 곳 🐟 |
타이야키는 포장마차 이미지가 강한 생과자입니다. 그래서 야외에서 먹기에 적당한 과자이기도 합니다. 추운 계절에 호호 불면서 먹는 맛이 계절감과 더해 인기가 많은 요인이 됩니다. 물론 실내에서 먹거나 차와 함께 즐기거나, 잘 포장하여 선물을 하는 것으로도 좋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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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위 글은 <たい焼きの由来・歴史や特徴, https://wagashimiryoku.com>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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