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설, 오쇼가츠(お正月, 오쇼가쓰, 오쇼가쯔)
일본의 설날은 '오쇼가츠(お正月)'라고 합니다. 오쇼가츠(설날)라고 하면 가족들이 모여 화려해 보이는 설음식 '오세치, 오세치요리(おせち料理)'라고 떠올리는 분들도 많습니다. 오세치 요리를 단순히 화려한 요리라고 생각하기에는 많은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오세치 요리에는 가족이 한 해동안 건강하고 평화롭게 보낼 수 있기를 기원하는 희망이 담긴 재수가 좋은 요리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건강장수와 무병식재를 기원하는 것이 오세치 요리의 옛 풍습입니다. 오세치 요리의 건강에 대한 바람과 요리에 따른 기능을 소개하겠습니다.
무병식재(無病息災)의 검은콩(黒豆)
'콩'이라는 단어에는 '건강하고 튼튼한' 또, '성실한'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부지런히 일하고 부지런히 살 수 있도록, 즉 성실하고 근면하게 일하고, 건강하고 또 건강하게 살 수 있기를 하는 바람이 담겨 있습니다.
검은콩은 약선 식재료로써 장수음식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검은색의 식재료는 '신(腎, 콩팥, 신장)'을 강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검은콩은 그 대표 격입니다.
금운과 승부운을 기원하는 쿠리킨톤(栗きんとん, 밤)
쿠리킨톤은 그 황금빛의 겉모습에서 '금단(金団: 강낭콩과 고구마를 삶아 으깨어, 밤 따위를 넣은 단 식품)'을 말합니다. 즉 황금의 보물에 빗대어 재물운이 넘치는 풍요로운 한 해를 기원하는 바람이 담겨 있습니다. 또 밤은 '카치구리(勝ち栗: 말린 밤)'라고 해서 재수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밤을 깐 모양이 인간의 뇌 모양을 빼닮았다고 하여, 약선의 세계에서는 '머리를 좋게 하는 음식'으로 사랑받아 왔습니다.
축하와 불로장수, 자손번영의 다시마마키(昆布巻き)
다시마마키(다시마말이)는 요로콘부(養老昆布)라는 이름의 의미를 보아 반가움의 의미를 담은 축하 선물로 통합니다. 또 동시에 '자생(子生)'이라는 의미로부터 자손 번영의 염원을 담았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시마도 검은콩과 마찬가지로 검은 장수의 음식으로 약선의 세계에서 옛날부터 사랑받아 왔습니다. 오세치 요리에도 다시마마키뿐만 아니라 청어 등이 알을 낳은 다시마와 조림, 무스비 콘부(매듭 다시마) 등의 다양한 요리로서 등장합니다. 다시마에는 체내 수분의 순환을 돕는 작용과 단단한 것을 부드럽게 하는 작용을 돕는다고 합니다. 완고한 붓기처럼 체내에 쌓여 뭉친 여분의 노폐물을 부드럽게 풀어 몸 밖으로 밀어내기 쉽게 해 준다고 하여 많은 사람에게 호응을 받는 식재료입니다.
불로장수의 에비(海老, 새우)
새우는 긴 수염이나 허리가 구부러진 모양입니다. 긴 수염과 허리가 구부러지더라도 장수하기를 바라는 것이 에비에게 담은 장수 행운입니다.
새우는 다른 오세치 요리와 마찬가지로 신체 건강의 바탕인 '신(腎, 신장)‘을 강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 자양강장 식재료의 대표입니다. 약선의 세계에는 피곤할 때 새우 요리를 먹는 풍습이 있는데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입신출세의 부리(鰤, 방어)
부리(방어)는 성장에 따라 이름이 달라지는 출세어라고 하며, 입신출세의 소원을 담아 준비하는 오세치 요리입니다. 또 칸부리(寒ブリ: 겨울에 잡히는 방어)라고 불리며 오쇼가츠(설날)를 맞이하는 12월 ~ 1월에 제철을 맞는 대표적인 겨울 생선입니다. 겨울 방어는 지방도 많고 영양가가 가장 높다고 합니다. 무와 함께 요리한 방어, 방어 전골 등 겨울 식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재료입니다. 당연히 약선의 세계에서도 겨울 방어는 빼놓을 수 없습니다. 건강과 영양 등 신체 건강에 중요한 작용을 함으로써 도움이 되는 오세치 요리라고 합니다.
오쇼가츠의 건배는 오토소(お屠蘇, 설날 마시는 토소주)
새해 건배에 빼놓을 수 없는 오토소(お屠蘇: 길경, 방풍, 산초, 육계 등의 약초를 조합한 약제, 술에 우려 오토소를 담금)에도 새해의 희망을 기원하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심신을 되살린다는 것이 오토소를 마시는 의미입니다. 이런 곳에도 가족의 건강과 장수, 무병식재를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냅니다.
오토소(토소주)는 정식으로 도소연명산(屠蘇延命散)이라고 하며, '연명(延命)'이라는 이름처럼 장수를 기원하며재수를 좋게하고자 의미를 담은 것입니다. 위장을 건강하게 하는 생약과 몸을 따뜻하게 하는 생약 등이 함유되어 연말연시 지친 위장을 위로하고 추운 겨울을 대비하겠다는 준비의 의미가 있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bSfho2
https://link.coupang.com/a/bShzO4
https://link.coupang.com/a/bSfmIL
https://link.coupang.com/a/bSfoTY
https://link.coupang.com/a/bPgEcv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참고]
위 글은 <おせち料理の定番といえば?種類をお重ごとに解説, https://sl-creations.store/>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일본의 생활 문화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아래를 클릭해 보세요.
[일본의 음식 문화] 일본의 우설, '규탕(牛タン)'의 역사
[지역 특산품-오미야게] 오사카 주민의 추천 명물, 몽쉐르의 도지마롤(堂島ロール)
[일본의 술 문화] 오차와리(お茶割り)와 료쿠차하이(緑茶ハイ, 녹차하이)에 대하여
[일본의 면류] ‘가케 우동(かけうどん)'과 '붓가케 우동(ぶっかけうどん)'의 차이 소개
[일본의 온천]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온천 '도고온천(道後温泉)'의 역사
[이자카야 안주] 🐙 일본의 인기 안주, 낙지젓갈 '타코와사비(タコわさび)'의 유래
'일본의 음식 문화 > 일본의 음식 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의 식문화] 일본인의 소울푸드 '돈카츠(とんかつ)'의 역사. 돈카츠 발상지 우에노(上野)의 유명 돈카츠 소개 (2) | 2023.12.17 |
---|---|
[벤토] 일본의 도시락 '오벤토(お弁当)'의 역사와 문화 (1) | 2023.11.10 |
[일본의 음식 문화] 오마카세(お任せ; omakase)식당이 생겨난 배경 (5) | 2023.05.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