홋카이도의 명물, 시로이고이비토(白い恋人)
홋카이도에는 다양한 역사가 있습니다만, 일본의 대표적인 오미야게(토산품)인 쿠키, '시로이고이비토(白い恋人)'의 역사도 있습니다. 홋카이도에 가본 적이 없다고 하더라도 선물로 접해 본 적이 있을지 모르는 쿠키가 '시로이고이비토' 입니다. 일본의 대표적인 스테디셀러 오미야게로서 관광객이 많은 도쿄에서도 비슷한 가품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시로고이비토(白い恋人)의 원형, 랑그드샤
바삭바삭한 식감의 랑그드샤(ラングドシャ, langue de chat: 밀가루에 계란 흰자, 버터, 설탕 등을 넣어 구운 가벼운 식감의 쿠키. 명칭은 '고양이의 혀'라는 뜻으로 원래 혀의 모양처럼 구운 것에서 유래)가 두 장이며, 그 사이에 화이트 초콜릿이 샌드 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해당 화이트 초콜릿이 '시로이 고이비토'용으로 오리지널 블랜드 된 것이라고 합니다. 랑그드샤와 잘 어울리는 달콤한 맛과 부드러운 맛이 좋은 평가를 받는 이유입니다.
시로이고이비토(白い恋人) 이름의 유래
시로이고이비토는 1976년(쇼와 51년) 12월에 발매를 시작했습니다. 시로이고이비토(白い恋人)의 이름이 지어진 이유는 창업자가 스키를 즐기고 돌아오는 길에 '시로이고이비토들 이 내려왔어'라고 무심코 언급한 것으로부터 결정되었다고 합니다. 이것이 시로이고이비토(白い恋人)의 시작이라고 합니다. 무심코 내뱉은 말 한마디가 이렇게 유명한 과자가 될 것이라고는 생각 못했다고 하지만, 그 명성은 전국적으로 확산되었습니다.
시로이고이비토(白い恋人)는 홋카이도 한정
시로이고이비토는 '홋카이도 한정 발매'로, 발매 후에는 출장과 여행 시의 오미야게로서 인가가 정말 높았다고 합니다. 지금은 연간 약 2억장을 판매할 때까지 성장하여 '홋카이도의 기념품은 시로이고이비토(白い恋人)'라는 명제가 성립되었습니다.
시로이고이비토(白い恋人)는 전국 상위권, 세계에서도 상위권
'오미야게 단품 매출'에서는 미에현(三重県)의 '아카후쿠모치(赤福餅: 작은 떡에 팥고물을 묻힌 이세(伊勢)의 명과)에 이어 전국 2위를 차지했습니다. '20세기를 대표하는 기념품'이라는 설문 결과는 '시로이고이비토(白い恋人)'가 1위입니다.
또한 1986년의 '몬드 셀렉션(モンド‐セレクション, Monde Selection: 1961년 벨기에 정부가 주도해 창설한 세계 각국에서 출품되는 식품, 음료, 화장품 등 소비생활 제품을 심사해 우량한 상품을 인정하는 국제적인 평가기관)에서는 무려 금상을 수상한 적도 있습니다.
시로이고이비토(白い恋人) 의 맛의 비밀
시로이고이비토는 매우 단순한 스타일의 과자입니다. 이러한 단순한 맛에 대한 평가가 더 냉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시로이고이비토를 만드는 제조에 있어 방심하지 않는 공정을 거친다고 합니다.
'시로이고이비토'를 제조할 때 반죽에 생크림을 첨가하는 타이밍이 아주 조금 어긋나는 것만으로도 쿠키의 바삭함이 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 밖의 날씨, 기온, 습도에 따라 초콜릿 등의 원료관리부터 오븐의 온도 조절까지 달라지므로, 세심한 체크가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 맛을 지키는 것에 있어 철저한 원칙을 지킨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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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위 글은 < 北海道土産の定番「白い恋人」の歴史>, (http://hokkaido-history.jp/) 을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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